주어진 단돈이 5천 원 현금이 있다면, 겨울 간식거리로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어요? 붕어빵, 군고구마, 꿀호떡, 어묵, 바삭바삭 튀김, 호빵, 고구마 맛탕 중 어떤 것을 고르시겠어요? 언제 어디서든 마주칠지 모르는 겨울 간식을 위해 주머니 속에 현금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겨울이 돌아오면 호~ 불어먹는 호빵! 은 요즘 어떤 방식으로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하단에 호빵 겨울 간식을 소재로 한 재미있는 만화가 추가되어 있어요. 보너스로 함께 제공되니 놓치지마세요!
겨울 계절간식 호빵
예전처럼 찜기에 판매하는 호빵 가게는 줄어들었는데요, 그런 부분을 보완해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호빵을 간편하게 데울 수 있는 '스팀팩 포장' 기술이 개발되어 나왔습니다. 호빵상자 안에 판매하는 제품은 개별포장된 호빵이 들어있어, 찜통 없이도 따끈한 호빵을 맛보실 수 있다는 사실!
호빵 뜻과 이모저모
호빵 이름의 의미는 '뜨거워서 호호 분다', '가족들이 호호 웃으며 함께 먹는다.'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 출시년도: 1971년
- 판매량: 약 65억 개
- 판매된 호빵: 지구의 약 16바퀴 돌릴 수 있는 분량
- 쌓아 올린 다면: 전 세계 가정 높은 건물인 부르즈 할리파를 약 40만 개 세울 수 있는 분량
이렇게 호빵은 오랜 역사 속에서 다양한 속재료와 모양으로 변화해 왔습니다.
- 초기에는 '팥호빵'과 '야채호빵'이 주를 이루었지만, 시간이 흘러 단호박호빵, 햄치즈호빵, 불닭호빵 등 다양한 종류가 등장했습니다.
- 예전에는 '초코호빵'과 같이 새로운 시도가 있었지만 성공적이지는 못했던 사례도 있었다고 합니다.(그 이유는 아래에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 근래에는 스팀팩 기술로 개별 포장되어 찜기 없이도 데워 먹을 수 있게 개발되었습니다.
최근 호빵 근황
현재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상자 안에 개별스팀포장 되어 6개~12씩 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유통기한: 단, 상자 안에 들어있는 호빵은 유통기한이 5일밖에 되지 않아, 구매 시 바로 드실 수 있는 양인지 확인하시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호빵스팀팩 포장
호빵스팀팩 포장은 SPC 삼립이 직접 개발한 기술로, 안에서 터지지 않는 안전한 고온 증기가 생겨 호빵의 수분이 유지됩니다. 그래서 겉과 속도 촉촉한 맛을 그대로 살립니다. 맛있게 먹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맛있게 먹는 방법: 봉지를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40초 돌려주면, 김이 모락모락 나는 촉촉한 호빵을 드실 수 있어요.
다양한 조리법
취향대로 다양한 조리법을 정리해 드릴게요.
- 찜기: 물을 넣고 찜기 넣어, 호빵을 10~15분간 찌면 촉촉한 오리지널 호빵의 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추천메뉴: 단팥, 고구마호빵)
- 전자레인지: 스팀팩포장이 된 경우, 1개당 40초를 '뜯지 않고' 봉지째 넣어 돌리시면 됩니다. 만약 스팀팩포장이 아닌 경우, 접시에 2스푼의 물을 넣어 호빵을 얹고 비닐을 씌워 약간 열어둔 채 씌워 30초~40초 돌려주시면 됩니다.
- 프라이팬: 팬에 기름을 두르고 호빵을 앞뒤로 구워주면 '겉바속촉한 호빵'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추천메뉴: 피자호빵)
- 에어프라이기: 표면에 기름을 살짝 발라 160도에서 10분간 구워주면 바삭한 식감의 호빵을 드실 수 있습니다. (추천메뉴: 야채호빵)
호빵 종류
호빵 브랜드인 '삼립호빵'은 겨울 시즌을 맞아 2023∼2024 신제품 17종을 선보입니다. 1971년 출시된 삼립호빵은 국내 최초의 겨울 시즌 빵으로, 누적 판매량이 65억 개를 넘어섰을 만큼 지금도 인기는 여전합니다.
- 오리지널 및 새로운 맛 호빵: 기존의 '단팥호빵', '야채호빵', '피자호빵', '고기호빵' 외에도 '매콤김치호빵', '치즈촤르륵호빵'과 같은 새로운 맛을 경험할 수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 식사용 호빵: '화르륵떡볶이호빵', '마라 찜닭호빵', '고추잡채호빵', '멕시카나 양념치킨호빵' 등이 다양하게 준비되었습니다.
- MZ세대를 위한 '디저트 호빵': '대파크림치즈호빵', '황치즈호빵'과 같이 대파, 황치즈 커스터드 등의 달콤하고 특별한 맛이 느껴지는 제품도 만날 수 있습니다.
- 추억의 복고 간식 호빵: '인절미호빵', '흑임자호빵'이 준비되어 있으며, 풍미 있는 인절미와 흑임자 앙금이 담긴 호빵으로, 복고 간식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답니다.
동계시즌 모델
SPC삼립은 동계 시즌을 맞이하여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인 '차준환' 선수를 모델로 발탁했습니다. 앞으로도 차준환 씨와 함께한 다양한 마케팅으로 선보일 것 같네요.
과거의 호빵
- 호빵은 과거에는 '찐빵'이라는 이름으로 분식집에서 판매되었던 음식이었습니다.
- 특히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에서 만들어지는 '안흥찐빵'이 유명한데요. 그러나 호빵이 유명해진 건 1997년 외환 위기 때, 언론에서 추억의 음식으로 급조명을 받아 유명세를 탔다고 합니다.
호빵의 유래
- 삼립식품 창업자 허창성이 1969년에 방문한 일본에서 팥소를 넣어 먹는 음식인 '앙망'을 보고 영감을 받아 1971년 처음 출시하면서 호빵(삼립빵)은 점차 다양한 종류로 발전했습니다.
- 일본에서는 츄카만(중화만두)으로 불리며 팥, 고기, 피자 등 여러 종류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 단팥 개념 자체도 우리나라에 전통적으로 있는 것은 아니었고, 팥을 먹을 때는 팥시루떡이나 팥밥, 팥죽에 소금을 넣는 것이 우리의 전통이었습니다.
호빵과 찐빵 차이점
- 찐빵은 중국에서 밥 대용으로 먹는 속이 없는 음식으로 만두(만터우)가 시초라고 합니다. 이것을 일본에서 앙망(안만)으로 변화시켰습니다.
- 우리나라에는 일제강점기에 찐빵으로 소개되었고, 후에 분식집에서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 이때 일본에서 이미 찐빵에 단팥을 넣은 것이 일반적이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도 단팥호빵이 주류가 되었다고 합니다.
- 삼립식품의 호빵은 쌀가루 반죽과 광고를 통해 큰 인기를 얻었으며, 팥호빵과 야채호빵 등 다양한 종류로 발전해 왔습니다.
호빵가격
- 1978년에는 당시에 짜장면 한 그릇에 50원 하던 시절, 큰 인기를 끌었던 삼립식품의 호빵은 1개에 20원이었으니 꽤 비싼 가격이었습니다. (현재 3000원 이상에 해당하는 가격)
연도별 호빵 가격 변화 | ||||
년도 | 1978 | 1980 | 1990 | 현재(세일가~편의점가격) |
1개 가격 | 20원 | 100원 | 200~300원 | 1000~2200원 |
호빵 종류
- 초기에는 팥 호빵과 야채호빵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2000년대 초반
- 기본적인 호빵을 베이스로 한 '초코호빵'이 출시되었습니다. 초코호빵은 모양이 나선이 그러져 있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 초코호빵은 먹을 때 혀를 데일 정도로 그 뜨거움이 느껴져, 판매량이 좋지 않아 금세 사라졌습니다.
2000년대 후반
다양한 종류로 변화를 주면서, 속재료와 모양도 다양화되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맛을 상상할 수 있는 생소한 호빵들, 어떤 호빵이 출시되었는지 한번 나열해 보겠습니다.
- 2014년: 우유크림이 들어있는 '순백우유호빵' 출시
- 2015년: 초콜릿 커스터드 크림이 들어간 삼립호빵 '하트초코 호빵' 발매
- 2016년: '꿀씨앗 호빵', 커스터드 크림이 들어간 '감동란 호빵'이 등장
- 2019년: '허쉬 초콜릿 커스터드 호빵' 출시
호빵찜기
호빵 하면, 빼놓을 수 없는 풍경 중 하나가 빨간 지붕의 원통 호빵찜기인데요, 예전에는 호빵이 온통 하얀색이라 밑부분에 깔려있는 유산지의 글씨를 보고 야채호빵인지 단판호빵인지 구분했습니다. 찜기 판을 돌려가면서 집게로 집어 확인해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왜 최근에는 빨간 찜기가 아닌 포장봉지에 담은 제품이 늘고 있는 걸까요?
호빵찜기 (마트용)
- 마트에 가면 4개씩 들어있는 호빵 봉지로 판매하여, 낱개로 하나씩 들고 먹는 풍경보다 봉지째 들고 가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 모든 편의점에서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한때 ' 불만제로' 프로그램을 통해 찜기의 위생 관리 문제가 논란이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 그 당시 해당 업체는 본사의 중간 관리자가 정기적으로 찾아와 찜기 상태를 검토하고 깨끗이 청소했으며, 몇 달마다 위생 검사를 받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 이런 노력으로 1등급을 받으면 업체 위생 보조금도 지급되었습니다.
- 결국 대형 호빵기계는 가격대도 비싸고, 겨울 시즌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일정협의하여 임대, 렌털 대여하기도 합니다.
호빵찜기 (가정용)
- 가정용으로 전자레인지용 손잡이 찜기나, 계란삶을 수 있는 쿠커를 이용하면 옥수수나 고구마와 함께 호빵도 쉽게 쪄 먹을 수 있습니다.
- 손잡이용 찜기 가격대는 5500대부터 있었으며 찜기 쿠커는 18000원대부터 있어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감사하는 마음은 힘이 세다.
<딱 3년, 공부만 하는 바보가 돼라> -찰스 J. 사이키스-
높아지는 물가가격 변화와 함께 호빵은 서민 간식으로서의 지위를 조금씩 잃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서민들이 가볍게 즐겼던 호빵도 이제는 더 비싸진 가격과 함께 부담스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래도 호빵은 우리의 기억 속에서 친근한 간식으로 남아있습니다. 지금은 그때와는 다른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여전히 오랜 시간을 함께한 만큼, 중고등학교 때 친구와 먹던 기억을 소환해 주는 존재입니다.
호빵이나 붕어빵, 길거리 음식도 예전보다 더 비싸지만, 계절 간식으로서의 매력은 여전합니다. 물가가 안정되어 다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가격대로 돌아오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번 겨울도 따뜻한 호빵의 온기처럼 따뜻함이 전해지는 겨울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따뜻한 계절에 어울리는 각종 오징어튀김 제품을 알아보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메뉴 리뷰를 제공한 포스팅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