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TMI 리빙 분야 크리에이터

티머니 어린이/청소년 교통카드 - 등록/충전/사용법 총정리

티머니 하면 교통카드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언제부터 사용이 가능할까요? 만 6세가 지나면 어린이 요금이 적용되어 외출 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본인명의 교통카드가 필수입니다. 처음에는 벌써 우리 아이가 교통카드가 있을 때가 되었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편의점에 가보면 다양한 캐릭터 그림으로 인쇄된 카드 중에 토끼가 그려진 카드를 갖고 싶다고 해서 장만해 주었던 기억도 함께 떠오르네요.

 

저학년 때까지는 분실위험이 있어 목걸이 식의 교통카드를 착용해 주었다가 중학년이 되면서 본인이 카드지갑에 교통카드를 챙기는 모습을 보며 한 해 성장하는 아이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점점 본인카드로 간식을 사 먹어야 하고, 친구들과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이동할 때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녀 티머니 교통카드에 대해 등록부터, 할인혜택, 전과 달라진 충전방식과 사용법(아이부자카드 포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청소년 교통카드 발급은 어디서?

어린이/청소년 교통카드는 두 종류로 나뉩니다. 티머니 어린이/청소년 교통카드와 아이부자 카드가 있습니다. '어린이/청소년' 교통카드라고 한 이유는 티머니 어린이 카드와 청소년 카드가 분리되어 있지 않고, 같은 카드로 연령에 따른 요금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티머니 어린이/청소년 교통카드 구입

티머니 어린이/청소년 교통카드 구입은 편의점이나 지하철역에서 가능합니다.

편의점에서 구입할 경우

점원에게 할인 등록을 요청 후 생년월일을 알려드리고, 어린이/청소년 요금 적용해 달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간혹 어린이/청소년 카드가 따로 있으니 구매하시라고 할 경우 집에서 티머니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여 등록하시면 됩니다.

지하철역에서 구입할 경우

요즘 지하철역에서는 직원을 만나 뵙기 참 어렵습니다. 자동 승차권 발급 기계로 대체되어 알림 벨을 눌러야 직원을 만날 수 있습니다. 무인 자동 충전기가 사람을 대체하는 곳이 많아져 지하철 역에서는 티머니 교통카드를 구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혹시 지하철역에서 구입 시, 생년월일 등록을 설정하여 어린이 교통카드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아이부자 카드 발급 후 티머니 교통카드 등록

아이부자카드는 하나은행에서 발급해 주는 어린이 선불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모바일 앱을 통해 관리하며, 자녀에게 용돈을 보낼 수 있습니다. 아이부자 카드의 뒷면 상단에는 카드번호가 있고, 하단에는 T머니 교통카드가 함께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카드를 활용하면 아이들의 지출을 관리하고, 대중교통뿐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발급도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아이부자 앱을 다운로드하고 일정금액의 용돈을 보내고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처음 티머니 교통카드를 발급해 줄 때 아이부자 카드로 발급하면 티머니 교통카드와 체크카드사용이 모두 가능하여 편리하긴 합니다.

위에 언급했듯 아이부자카드 뒷면 상단에는 '아이부자 카드번호'가 있고 하단에는 '티머니 카드번호'가 따로 분리되어 있으니 한 장의 카드에 두 카드기능이 함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교통카드 이용 시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개별로 등록하실 때 하단에 적힌 티머니 카드번호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왜 등록이 되지 않는지 의문이 생기시면 혹시 아이부자 카드 번호를 입력하지 않았나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티머니 교통카드 번호는 하단에 적혀 있으니까요. 

티머니 교통카드의 사용 시에 필수적으로 티머니 앱이나 PC상의 홈페이지로 본인 가입과 로그인을 통해 카드번호를 등록하고 '어린이/청소년 할인'도 클릭해 줘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아쉬운 점은 아이부자카드앱에서 티머니 충전결제까지 함께 관리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용돈과 교통카드가 따로 분리되어 있어 처음사용 시 혼동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아이부자 카드사에도 티머니 충전의 불편한 점을 개선해 주면 좋겠습니다. 티머니 어린이/청소년 카드 충전 시 개선사항에 대해 아래에서 더 자세히 풀어보겠습니다.

아이부자 카드 분실 시

카드 분실 시 모바일에 깔려있는 앱을 통해 재발급 신청하시면 새 카드발급이 3일 안에 도착합니다. 도착 후 교통카드 신청도 다시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할인과 카드등록을 하셔야 할인이 적용됩니다. 카드가 도착한 즉시 티머니 사이트나 앱을 통해 등록하셔서 할인 적용을 받으세요.

티머니 어린이/청소년 교통카드 할인 등록하기

어린이/청소년 교통카드 등록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등록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T머니 앱 다운로드 또는 PC 홈페이지 접속하셔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하신 뒤에 '카드등록'메뉴를 클릭합니다.

티머니 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등록 메뉴옆에 노란 체크표시
[출처] 티머니 카드등록창

2. '어린이/청소년 카드'를 클릭해 주세요.

티머니 홈페이지의 어린이와 청소년카드 메뉴옆에 노란체크표시
[출처] 티머니 어린이/청소년 할인카드 등록

3. '카드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어린이와 청소년 카드번호 입력란옆에 노란 체크표시
[출처] 티머니

4. 할인과 혜택적용 중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체크표시가 됩니다. 저는 3개 모두 체크해 두었습니다.

  • 어린이/청소년 요금할인 
  • 마일리지
  • 소득공제 

티머니 교통카드 사이트에 어린이와 청소년 할인매뉴 옆에 노란 체크표시
[출처] 티머니 어린이/청소년 할인등록

5. '등록'을 클릭하시면 신청 완료! 

티머니 교통카드 할인등록 메뉴옆에 노란 체크표시
[출처] 티머니 홈페이지 할인등록

티머니 할인 등록 내역 확인해 보기

신청이 완료되어도 할인등록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의 절차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티머니 홈페이지 상단 왼쪽에 '전체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티머니 홈페이지 상단의 전체메뉴 위에 노란 체크표시
[출처] 티머니 홈페이지 상단메뉴

2. 나의 티머니 하단의 '등록된 카드 현황'을 선택합니다.

티머니 홈페이지의 등록되카드 현황메뉴에 노란 형광펜 밑줄을 그어 표시
[출처] 티머니 홈페이지의 나의 티머니등록현황

3. 내 카드번호와 방금 전 등록된 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서비스란에는 선택된 첫 글자만 표시됩니다.

  • 어: 어린이 요금적용
  • 청: 청소년 요금적용
  • 소: 소득공제
  • 마: 마일리지
  • 분: 분실/도난

티머니 홈페이지의 등록된 카드현황 내역
[출처] 티머니 홈피이지의 등록카드현황

티머니 사용 내역조회 

티머니 홈페이지 오른편의 '나의 티머니'를 클릭하시면 거래 내역과 마일리지 현황을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신 후 옆에 '나의 티머니' 메뉴를 클릭하세요.

티머니 홈페이지의 오른편 상단에 나의 티머니 메뉴옆에 노란 체크표시
[출처] 티머니 메인 페이지

2. 나의 티머니 거래 내역과 마일리지 현황, 등록된 카드 현황까지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나의 티머니 메뉴안에 한눈에 볼 수 있는 교통카드 거래내역과 마일리지와 등록카드 현황
[출처] 티머니

나이별 요금적용

어린이/청소년 요금 및 할인의 변경사항을 알아봅시다. 미성년자인 경우 위와 같이 티머니 홈페이지를 통해 할인등록을 해야 할인 적용이 된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사용하시기 전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 만 6세부터 12세까지: 어린이 요금이 적용됩니다.
  • 만 13세부터 18세까지: 청소년 요금이 적용됩니다.
  • 만 19세 이후나 일부 지역: 졸업 기준으로 요금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생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각자 시기에 맞는 요금으로 적용됩니다.

어린이/청소년 티머니 카드 충전 방법과 개선사항

티머니 어린이/청소년 교통카드 충전 방법에 대한 개선 요청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제일 불편한 점이 바로 '티머니 충전'이었습니다. 예전에는 앱에서도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었던 것과 달리, 현재는 본인인증으로 인해 자신의 폰에서 본인 카드만 충전이 가능한 점이 답답합니다.

 

자녀 교통카드 잔액이 부족하지 않도록 미리 충전해주고 싶지만, 이런 불편한 상황 때문에 찾아보느라 시간을 지체하게 됩니다. 게다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사용 또한 반복적인 본인 인증의 반복으로 매끄럽지 않은 앱 시스템에 대한 고객의 소리도 남겨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감할만했습니다.

2019년까지는 그나마 '선물/충전' 메뉴가 있어서 데이터 선물 보내듯이 충전이 가능했는데, 요즘은 앱이나 PC를 통한 충전이 불가능해 불편함이 커졌습니다. 그 당시에도 충전형은 수수료가 있어서 어린이 교통카드인데 수수료는 뭔가 싶긴 했으나, 충전이라도 앱에서 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것조차 되지 않는 점은 개선될 점으로 보입니다.

티머니 충전방법

티머니 홈페이지에는 충전방법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계좌이체나 신용카드 사용시에도 ATM기에서만 충전할 수 있게 되어있었고, 티머니 스티커가 부착된 편의점이나, 지하철역, 티머니 제휴 ATM에서 이용하게 되어있습니다.

직접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한 충전방법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티머니 충전시 현금과 계좌이체및 카드와 마일리지 사용설명안내문구
[출처] 티머니

티머니 개선사항

티머니 충전방법은 개선이 필요합니다. 편의점, ATM기, 지하철역 자동충전기에서는 카드가 아닌 현금만 사용 가능하여 현금보다 카드 사용이 우선인 시대에 불편함을 줍니다.

또한, 지하철역 주변의 자동 충전기는 지폐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거나 반납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폐의 모서리를 비스듬히 넣어보라는 방법을 알려주는 시민분이 없었다면 지폐반납의 반복된 상황에서 시간을 지체하고 매끄러운 충전이 어려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즘은 자동음료수 자판기도 카드결제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현금충전만 되고 카드 충전이 불가한 지하철 역의 자동충전기 기계는 너무 뒤처진 느낌을 줍니다. 이런 상황이 개선되어 티머니 충전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카드 충전이 가능하여 사용할 수 있게 편리한 환경을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충전의 개선사항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앱 또는 PC를 통해 자녀 카드에 충전할 수 있는 기능 개선 필요: 자녀 카드를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 폰에서 미리 충전해 줄 수 있게 개선이 필요합니다.
  2. 음료수 자판기에도 카드 결제 기능이 있는 요즘, 하물며 필수적인 교통카드 충전기에 카드결제 기능이 없는 점을 보완하여야 합니다. 자동충전기에 카드결제기능을 추가하여 현금 없이도 카드로 충전할 수 있게 개선이 필요합니다.
  3. 편의점에서도 티머니 교통카드 현금결제만 가능한 부분을 카드결제도 가능하게 개설되어야 합니다. 

티머니 소득공제

PC티머니 홈페이지나 모바일 티머니 사이트에서 카드 등록한 다음부터 사용금액에 한해 연간 합산하여 적용이 됩니다. 
현금영수증 등록은 꼭 국세청 현금영수증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등록하시면 적용됩니다. 어린이/청소년 카드일 경우 할인 등록과 동시에 소득공제에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그 이외에 따로 티머니 카드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를 신청하시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1. 티머니 홈페이지 상단 왼쪽에 '전체메뉴'를 클릭하시고 '소득공제'를 선택해 주세요.

티머니 메인 홈페이지 상단 왼쪽에 전체메뉴에 노란 체크표시
[출처] 티머니

2. '소득공제 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티머니 카드의 소득공제 신청 메뉴 옆에 노란 체크표시
[출처] 티머니 소득공제

3. 카드번호와 CVC번호를 입력하시고 '등록'을 클릭해 주세요.

티머니 소득공제신청을 위해 카드번호와 CVC번호란 옆에 노란 체크표시
[출처] 티머니 소득공제신청

4. 마지막으로 하단에 '소득공제 신청'을 클릭하시면 완료됩니다.

티머니 교통카드 소득공제신청 마지막 페이지
[출처] 티머니 소득공제신청

소득공제 혜택

근로소득자인 경우 총급여액에서 25%를 초과하는 티머니 사용금액 중 30퍼센트가 연말 정산 시 소득 공제 된다고 합니다. 모바일 티머니 소득공제도 위의 절차와 같이 티머니 홈페이지에 등록해 주셔야 적용되니 티머니 앱이나, PC를 통해 잊지 마시고 등록 후 사용하세요.

모든 등록을 마치시면 카드를 지참하시고 버스나 지하철, 티머니 가맹점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 없이 사용하는 모바일 티머니

휴대폰에 저장하여 카드 없이 대중교통과 티머니 가맹점에서 결제하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티머니를 활용하여 교통, 편의점, 음식점 등 다양한 곳에서 결제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티머니 소득공제를 등록하고 모바일에서 NFC 설정을 활성화하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드없이 사용하는 모바일 티머니 안내 사항과 폰을 들고 버스비를 지불하는 토끼 캐릭터
[출처] 티머니

모바일티머니 사용절차

모바일 티머니의 사용절차를  살펴보겠습니다.

  1. 모바일 티머니를 앱을 '구글 플레이'나 '원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합니다.
  2. 교통카드를  선불 충전형과 후불청구형 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후불청구형은 수수료가 없습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 선불 충전형: 수수료 있음
    • 후불 청구형: 수수료 없음
  3. 대중교통과 택시뿐만 아니라 티머니 가맹점인 온라인과 오프라인점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모바일 티머니 사용하는 절차 설명안내
[출처] 티머니

모바일 티머니 사용처 (교통, 편의점, 음식점, 상품권 등)

모바일 티머니 사용처는 교통카드 외에도 사용가능한 가맹점을 정리해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 오프라인: 택시, 대중교통, CU, GS25, 세븐 일레븐, 이마트 24, 스타벅스, 이디야, 배스킨라빈스, 파리바게트, 던킨도너츠 
  • 온라인: 해피머니, 컬처랜드, 예스 24, 배달통, 멜론, 인터파크, 11번가, 네이버페이, 한게임, 넥슨
  • 그 외: 앱을 통해 상품권과 쇼핑서비스를 이용가능

성인 모바일 티머니 후불청구형 추천

성인의 경우 모바일 티머니를 사용할 때, 결제 유형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후불청구형을 선택하면 수수료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충전형을 선택하면 다양한 결제 수단에 따라 최대 6%까지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후불청구형과 충전형의 차이 및 후불형의 장점 설명

  • 충전형일 경우 수수료: 카드 결제 1.9%~2.1%, 휴대폰 결제 6%, 토스 및 카카오페이 2.5%, 계좌이체 및 페이코 3%, L POINT 3.3%의 수수료가 있음
  • 후불청구형일 경우 수수료: 수수료 없음

성인의 경우 

모바일 티머니를 처음 다운로드 하실 때, 결제 유형을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통해 교통카드를 후불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모바일 티머니 어플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T마일리지가 쌓여 교통비 차감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성년의 경우

선불형 본인 카드만 사용할 수 있어서 수수료가 없는 후불형 카드를 활용할 수 없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NFC 검색 설정 필수 및 사용법 안내

모바일 티머니를 사용하실 때에는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합니다. 이 설정은 NFC(Near Field Communication)를 활용하여 티머니 결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더욱 간편하고 원활한 모바일 티머니 결제를 위해, 이 설정을 반드시 확인하고 활성화해 주세요. NFC 설정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바일 티머니 결제를 위한 NFC 설정

모바일 티머니를 사용하실 때, NFC 기능을 활성화해야 티머니가 자동으로 실행되어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 가장 간단한 방법은 폰 화면 상단 설정 메뉴들 중에 NFC만 선택해 주셔도 활성화됩니다.
  • 두 번째 방법은 아래의 단계를 따라 설정해 주세요.

1. 모바일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2. '연결 및 공유' 또는 '연결' 메뉴를 선택합니다.
3. 'NFC 및 비접촉결제' 항목을 찾아 클릭합니다.
4. 켜기(ON) 스위치를 켜주시면, NFC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이렇게 설정해 두시면 모바일 티머니 사용 시, NFC를 통해 간편하게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이 부분은 모바일 티머니 사용에 반드시 필수적인 설정이니, 이용 시 당황하지 않도록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NFC 설정은 티머니 결제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먼저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NFC란?

NFC는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근거리 무선 통신을 의미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매우 짧은 거리에서 두 장치 간에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술로, 주로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카드 등에서 사용됩니다.

NFC는 기기 간의 물리적 접촉 없이도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술로,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특정 장치에 가까이 대면 정보를 전송하거나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NFC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는데, 대표적으로 지갑 대신 스마트폰을 이용한 결제, 대중교통 카드 대신 스마트폰을 태그(접촉) 하는 방식 등이 있습니다. 
 
'태그'는 일반적으로 무언가를 접촉하여 정보를 읽거나 전송하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카드를 리더기에 접촉하거나 근접시켜서 정보를 전송하거나 인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바일 티머니에서 언급한 NFC 설정 역시, 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과 티머니 카드 간에 결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NFC를 활성화하면 스마트폰을 티머니 리더기에 가까이 대면 간편하게 결제가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빙으로 창작한 '교통카드와 어린이'

현금충전만 가능한 어린이/청소년 티머니 교통카드, 편리한 충전방식으로 개선필요

교통카드가 필수이지만, 어린이/청소년 카드와 성인 카드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 교통카드는 할인 기능은 있지만, 현금충전만 가능하게 만들어놓아 불편한 부분은 시대의 뒤쳐짐이 있습니다. 지하철 역에서 티머니 교통카드 자동 충전기를 이용했을 때에도 어린이/청소년들도 사용이 편해야 합니다.
 
지나가시는 분께서 얼마나 자주 이런 경험을 겪어보셨는지, 되풀이되어 반납되는 지폐를 보시고 지폐의 모서리 쪽으로 비스듬히 넣으면 들어간다고 알려주셔서 여러 번 반복 끝에 충전할 수 있었던 사례도 있었는데요, 지하철역의 자동충전기조차 현금만 사용하게 되어 있었으며, 앱으로는 본인만 충전가능하게 되어있어 자녀 카드에 부모가 충전이 불가능합니다.
 
요즘시대에 앱과 홈페이지에도 충전기능이 없다는 것은 아이러닉 합니다. 앱을 통해 자녀에게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개선되면 좋겠습니다. 요즘 자동음료수 자판기도 카드로 결제가 가능한데 카드충전이 안 되는 교통카드 자동충전기라니, 뒤처진 느낌입니다.
 
교통카드사용이 자녀 카드와 성인 카드의 결제 차이가 확연히 있으며 불편한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어린이와 청소년 부모들이 충전하기 편한 카드결제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모쪼록 이 글을 읽는 분들께서는 자녀에게 미리 충전하기 위해 없는 기능을 검색해 보느라 시간지체하는 일이 없으셨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글을 올려보았습니다.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해 봅니다.


티머니 교통카드로 아이와 함께 어린이대공원에 놀러 가고 싶으신가요? 아래 포스팅에서 어린이대공원 교통편과 놀이동산 자유이용권 할인팁도 만나보세요.

 

어린이대공원 주차 및 교통편과 자유이용권 할인팁 (2023년 7월 기준)

비예보와 더위 덕분에 한가했던 어린이 대공원 중복다음날, 여름방학이 시작한 주말이기도 합니다. 무더운 열기에 실내시설에 인원이 몰리는 때이고, 비예보가 있어 야외활동이 뜸한 날. 역발

dodospar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