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은 수년에 걸쳐 꾸준한 확장을 이어왔는데, 노선도는 40년 동안 디자인 형태를 계속 유지해 왔습니다. 그 결과, 노선은 늘어 감에 따라 읽기는 점점 복잡해졌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새롭게 디자인된 노선도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바뀌어졌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대중교통 이용 시 티머니 어린이, 청소년 충전과 등록 절차도 제공해 놓았으니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포스팅 마지막에 지하철역 유래에 대한 재미있는 만화도 놓치지 마세요.
서울 수도권 지하철
서울 지하철은 초기 1980년대에는 4개 노선(106개 역)으로 출발했으며, 2000년대에는 9개 노선(338개 역)까지 확장되었고 현재는 23개 노선(624개 역)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확장에도 불구하고, 노선은 1980년대 형태와 비슷하고, 노선이 추가된 것 이외에는 그대로 이어가고 있어 사용자들에게 복잡하게 느껴졌습니다.
지하철 노선도 변화
1980년대 | 2000년대 | 현재 |
4개 노선 | 9개 노선 | 23개 노선 |
106개 역 | 338개 역 | 624개 역 |
서울 지하철 노선도
새롭게 달라진 최신 서울 지하철 노선도 고화질을 보실 수 있게 첨부합니다.
- 서울 지하철 노선도 크게 보기 (아래 첨부된 파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하세요!)
최신 서울 지하철 노선도 개선사항
80년대 형태의 복잡한 노선도를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노선도에서는 다음과 같은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8 선형(Octoliner) 적용
- 1933년 런던 지하철의 '헨리 벡'이 처음 도입한 8 선형은 수평, 수직 45도, 대각선과 직선만을 사용하여 사용자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8 선형을 적용하고, 2호선 순환선을 원 형태의 중심으로 배치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환승역 표기 개선
- 환승역 표기를 신호등 방식으로 대체하여 연결고리 형태로 표기했습니다.
- 사용자들이 더욱 명확하게 환승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리적 정보추가
- 도심 외각, 한강, 바다와 같은 지리적 정보를 바탕애 추가하여 노선도의 이해를 돕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 사용자들에게 더 직관적이고 쉽게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분명한 색상 및 철도 패턴 적용
- 노선 간 분류를 위해 분명한 색상을 부여했습니다.
- 철도의 패턴을 적용하여 선명도와 밝기를 조절하여 시각적으로 노선들을 더욱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외국인을 위한 표기 개선
- 외국인을 고려하여 역번호와 노선을 함께 표기했습니다.
- 깔끔하고 가로모양으로 통일시켜서 사용자들의 이해를 돕고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디지털 화면 최적화
- 가로세로 1:1, 16:9 비율을 개발하여 디지털 화면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 이를 활용한 서울 지하철의 '굿즈'도 개발 중이며 우리나라 지하철의 이미지를 높여 홍보 및 연계 활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긴 도시철도망
서울 지하철은 세계 중, 8번째로 긴 지하철입니다. 서울 지하철 9호선 4단계 구간이 연장되고, 서울 경전철 노선 등 개통이 되면 순위가 더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무엇보다 안전과 지리적 환경에 적합했으면 합니다.
1위 | 상하이 지하철 | 5위 | 모스크바 지하철 |
2위 | 베이징 지하철 | 6위 | 뉴욕 지하철 |
3위 | 광저우 지하철 | 7위 | 난징 지하철 |
4위 | 런던 지하철 | 8위 | 서울 지하철 |
우리나라 지하철 특성
서울을 비롯한 대한민국 전역은 다른 국가들에 비해 지하철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늦게 도입되었지만, 공공시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특히 스크린 도어 설치로 인해 역 내 공기 질이 개선되었으며, 전자식 승차권 적용과 어디든 잘 구비돼 있는 화장실로 편리함이 더해져 미래의 도시의 느낌을 지니고 있습니다.
- 한국 지하철은 북한의 포격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특성상 대피소/방공호로 설계되어 있어 특별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 역마다 민간인을 위한 화재용 방독면은 물론 화생방용 방독면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 또한, 지하철의 깊이는 1호선의 경우 5~11m 정도로 시작했지만, 점차 더 깊은 구간으로 발전하며, 6호선의 경우 다른 노선에 비해 지하로 깊숙이 내려가 있는 특징을 보입니다.
- 긴급한 상황이 닥치거나 대피가 필요할 때는 지하철역이 안전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할 때, 지하철은 비상시에도 신속하고 안전한 대피처로 고려할 만합니다.
지하철 몇 시까지 운행하나요? (수도권 전철의 막차 시간)
- 수도권 전철의 막차 운영 시간: 평일에는 대부분 1시, 토요일에는 0시에 종료됩니다.
- 이 기준은 서울시와 인천시를 포함한 수도권 전철의 대다수 노선에서 적용되는 운행 시간입니다.
지하철 노선도 검색하기
지하철 노선도를 검색하실 때 '서울 교통공사 사이버 스테이션' 사이트를 활용하시면, 역검색과 노선검색 및 경로탐색하실 수 있습니다.
런던 지하철 노선도에 숨어있는 동물이 있다?
런던 지하철 (London Underground)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철도입니다. 이 지하철은 1863년 1월 10일 메트로폴리탄 철도(Metropolitan Railway)에서 처음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 흔히 '지하철(the Underground)'이라 불리지만 실제로 철도망의 55%는 지상 구간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헨리 벡을 통해 만들어진 런던 지하철 노선도는 훌륭한 모범 모델입니다.
- 1988년, 영국 아티스트인 폴 미들윅(Paul Middlewick)이 시작한 동물 찾기 프로젝트는 흥미로운 시작을 알렸습니다.
- 그의 첫 발견은 코끼리 모형으로, 이후로도 사람들은 지하철 노선도에서 동물 모양을 찾아내며 계속해서 새로운 발견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네요.
마무리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가 발표된 23년 9월 포럼에서 여러 의견이 제기되었습니다. "2호선만이 눈에 띈다.", "모든 노선의 선 굵기를 동일하게 조정했으면 좋겠다"는 등의 의견 제시와 동시에 좋은 부분이 반영되어 앞으로의 발전을 기대하는 바람을 표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의견들이 앞으로 좋은 점이 추가되어 선보이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새로운 노선도 개편은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으며, 실험 결과로 역 찾기 시간을 69% 단축했다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새롭게 디자인되는 지하철 노선도가 읽기 쉽고 이용객들의 편의성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교통카드는 필수품이지요. 연령별로 다른 요금과 충전방법에 대해 아래 포스팅에서 정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