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TMI 리빙 분야 크리에이터

중학교 자유학기제 총정리

"안녕은 영원한 헤어짐은 아니겠지요, 다시 만나기 위한 약속일 거야." 학창 시절 불렀던 이곡을 자녀와 함께 부르게 되는 현장은? 바로 졸업식입니다. 언제 이렇게 컸나 싶을 만큼 졸업식을 맞이한 자녀들을 축하하며, 뒷받침한 부모에게도 졸업식은 큰 의미로 다가옵니다.

 

졸업과 동시에 상급학교의 '예비소집일'과 '교복측정일'까지 앞두고 있으며, 새로운 선생님과 친구들의 만남 속에 원활한 교우관계가 이루어지길 바라는 마음까지 더해져 새로운 출발을 위한 마음이 들쭉날쭉할 것입니다.

 

익숙했던 시간과의 헤어짐과 동시에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며, 학부모와 자녀들은 중학교 자유학기제에 대해 궁금증을 품게 됩니다. 자유학년제였던 23년과 달리 24년도 자유학기제는 어떤 교육과정으로 도입되는지, 수업과 평가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포스팅 마지막에 신입생의 기분을 담은 만화도 제공합니다. 꼭 함께 보고 가세요!

2024년도 중학교 자유학기제

전국 중학교와 농어촌특별전형 중학교에서는 초등학생보다 학생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하고 글로 서술하는 평가 비중이 늘어납니다.

중학교 1학년

  • 중학교 1-1학기(자유학기): 성취도 미 산출 합니다.
  • 중학교 1-2학기: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실시합니다.
교육과정 자유학기 생각의 힘을 키우는 학기
학기운영 중학교 1학년 학기 중학교 1학년 2학기
수업 학생참여 및 활동 중심 수업
평가 과정 중심 평가
교과성취도 미산출 (성취도란에 'P' PASS로 입력)

학생의 성장,발달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결과는 학생부에 서술로 기록

피드백제공, 교사관찰기록, 학생평가, 자기평가등 다양한 평가를 참고하여 다면적인 내용을 학생생활기록부에 기록
일제식 지필평가 실시 가능

교과성취도 5단계 (A~E) 또는 3단계(A~C)산출
자유학기활동 학생의 희망,관심사, 학교의 여건을 고려 하여 4개영역 편성 미운영

중학교 1학년 2학기부터

  • 중학교 1학년 2학기부터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실시합니다.
  • 성취도 수준에 따라 A, B, C, D, E (음악, 미술, 체육은 A, B, C)로 성취도 산출합니다.
지필평가 수행평가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일제식 평가 

학교에 따라서 시기, 획수가 다를 수 있음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력의 능력과 알고 있는 것을 실제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수행평가를 실시
활동과 과정, 결과를 관찰하여 평가

구술 발표, 논술형, 토의와 토론, 프로젝트, 실험과 실습,
포트폴리오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

수업시간 중에 실시 (과제형 평가 미실시)

평가 계획, 결과 확인

  • 학기, 교과별 평가계획: '학교알리미'를 검색 후 확인가능하거나 또는 가정통신문으로 안내받기도 합니다.
  • 학업성취도, 학교생활기록부: '나이스 대국민서비스'를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자유학기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식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는 아래와 같이 교과성취도 미산출하여 패스로 표기되며, 종합적인 평가는 서술로 기록됩니다.

중학교 자유학기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식으로 패스 형태와 서술형 기록부방식
[출처] 경기도 교육청

자유학기제란?

자기 주도적 학습과 잠재력을 키우기 위해, 한 학기 동안 지식과 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는 방식입니다. 

  •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진로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운영제도입니다.
  • 정해진 정답보다 '문제상황을 인식'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교육이 필요한 때에 맞춰 필요한 교육과정입니다.
  •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첫 세대이니만큼 새로운 관점과 남다른 상상력을 지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시기에 도와주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입니다.

목표

  • 학생의 고유성과 질문과 탐구가 일상화되는 수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 수준에 맞는 맞춤형 성장을 지향하는 수업을 통해  학생이 변화에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질문, 탐구 중심, 프로젝트 수업, 실험, 실습, 토의 토론등 학생 주도의 다양한 방식수업으로 이루어집니다.

개념이해를 기반으로 질문과 탐구하는 자유학기제 수업방식 으로 교과융합수업 예시와 그림
[출처] 경기도 교육청

자유학기 운영방법

  • 교과활동 + 자유학기 활동으로 운영됩니다. 
  • 학교별로 학생들의 '관심 분야, 선호 프로그램, 만족도' 등에 조사한 결과와 학교의 여건을 고려해서 '4개 활동' 프로그램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합니다. 
교과활동 자유학기 활동
국어, 사회, 도덕,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영어 등 1. 주제선택 활동
2. 진로탐색활동
3. 예술, 체육 활동
4. 동아리 활동

자유학기 활동 4가지 영역인 주제선택활동과 동아리활동과 예술체육활동과 진로탐색 활동 설명문
[출처] 경기도 교육청

자유학기제 시간표 예시

자유학기제의 시간표 예시로 교과수업 편성21시간과 동아리활동과 주제선택활동과 예술체육활동과 주제선택활동 시간표 2가지
[출처] 경기도 교육청

자유학기제 체험과 평가방식 변화

자유학기제의 연도별 변화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5년

  • 2015년부터 중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자유학기제는 한국의 교육제도에서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 이 제도는 학생들에게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수업이 아니라 진로 체험과 현장 체험을 통해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016년

  • 2016년에는 이러한 제도가 전면적으로 도입되면서 많은 학교에서 시행되었습니다.
  • 성적 부여 방식도 기존의 절대평가가 아닌 수업 참여 여부를 중심으로 P(Pass)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재능을 찾고 발휘하는 것이 중요시되는 방향으로 교육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2017년

  • 경기도 교육청은 중학교1학년을 대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2018년

  • 2학기부터 전국 자유학기제를 시행하고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프로젝트, 실습과 공작, 역할글, 독서토론등 체험중심수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23년부터 2025학년 

24학년도부터 중1 자유학년제가 없어지고, 2학기에는 지필평가가 실시됩니다. 본연의 자유학년제의 교육방침인 체험 중심의 학습생활이 아니라 예전과 유사한 지필평가식이 늘어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우려됩니다.

  • 2023년도: 자유학기 170시간, 자유학년 221시간 적용
  • 2024년도: 자유학기 170시간, 생각의 힘을 키우는 학기로 변경(일제식 지필평가 실시 가능)
  • 2025년도: 자유학기 102시간, 2022 개정교육과정 적용
  • 중학교 3학년 2학기에는 진료연계교육집중 학기로 운영될 예정

23년도부터 2025년도 자유학기제의 변화된 운영방법설명
[출처] 경기도 교육청

'자유학기'와 '생각의 힘'을 키우는 학기의 차이

중1학년들은 초등학교에 비해 늘어난 과목 수와 수업시간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이를 대비해 중학교에서의 변화에 자연스럽게 적응하기 위함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그럼, 1학기의 자유학기와 2학기 생각의 힘을 키우는 학기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자유학기 (중 1-1) 생각의 힘을 키우는 학기 (중1-2)
다양한 학습경험과 체험

1학기에서 배운것을 연계되도록 운영
논술형 평가 활성화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교과 성취도 산출
  • 결국, 시험과 논술형이 2학기에 늘어난다는 것인데, 학교에서 논술을 지도하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있습니다.
  • 현재는 사교육 예방을 강조하고 있지만, 학교에서 충분한 논술 교육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사교육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을 것입니다.
  • 이러한 우려 속에서 이전의 자유학년제 방식이 더 나았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 현재 학생 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치열한 경쟁보다는 지식 습득의 즐거움을 느끼며 학습을 하기를 희망합니다.

중학교앞에서 세명의 여학생이 교복입고 자유학기제에 대해 궁금해하는 웹툰 만화 한컷

문제점

이러한 자유학기제도 시행에는 몇 가지 문제점도 있습니다.

  • 교육과정이나 학습량은 그대로인 채 자유학기제가 실시된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측면이 있습니다.
  • 원래의 자유학기제 개념에 충실하여, 체험과 과정 중심의 교육과정이 유지되길 희망합니다.
  • 24년도부터 자유학년제가 아니라 자유학기제로 줄어들고, 지속적인 평가 중심으로의 급격한 변화는 학생들에게 피로감을 증폭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 현재 한국 교육은 지칠 만큼의 과열된 상황에 있으며, 선생님의 수는 늘어나지만 학생 수는 줄어들어 24년도 초등학교 1학년 학급이 심각하게 줄었습니다.(입학조차도 어려웠던 병설초등학교 유치원 신입생이  5명이하로 휴업하는 실정-24년 기준) 이러한 상황에서 체험과 과정 중심의 교육이 적절히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마무리

교육의 이상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시험 문제를 푸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발전시켜 사회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체험과 경험 중심의 교육이 중요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새로운 교육제도가 도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자유학기제가 도입되어도 여전히 기존 교육과정이나 학습량은 변화되지 않고 있는 실정에 있습니다.

 

체험 기회는 존재하지만, 학생수보다 선생님의 수가 더 많은 상황에서 줄어드는 인구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교육도 변화되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진정한 '과정 중심 평가'로 교육제도가 변화하여 살기 좋은 교육 환경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선행을 앞서는 시험경쟁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사회적으로 발전하는데 더 많은 기회와 가능성을 키워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최선을 다했다는 말을 함부로 쓰지 마라.
최선이란 자기의 노력이 스스로를 감동시킬 때
비로소 쓸 수 있는 말이다.
-조정래-

중학교 신입생과 재학생선배가 대화하는 내용으로 자유학기제와 중학교생활적응에 대한 내용의 유머있는 아홉컷 만화


농어촌 특별전형 지원 조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총정리한 아래 포스팅을 소개합니다.

 

농어촌 특별전형의 조건과 도입이유 (2023년 12월 기준)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2학기가 되면 상급학교 혹은 대학교로 진학하기 위해 원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특별히 시험을 보는 중학교가 아니면 따로 원서

dodospar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