흘러나오는 음악을 폰만 있음면 곡명을 알아낼 수 있는 방법 (네이버 스마트렌즈)을 공유한 적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곡명을 알아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제 한 단계 더 들어가 악보가 필요한 경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즉흥적으로 멜로디가 떠오를 때, 이를 악보로 옮기고 싶지만 쉽지 않지요. 텍스트 AI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AI가 있듯이, 악보를 만들어주는 AI도 있습니다. 오늘은 악보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악보 추출 AI (사이트)를 만나보겠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활용 팁을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세요.
- 카톡멀티프로필 & 방문자수 만드는 팁
- 스마트폰 요금할인의 모든 것(선택약정 할인 & 자급제폰)
- 애플계정 만들기 (학생, 교직원 할인팁까지)
- 네이버 큐알코드 무료제작(QR코드)
- 투명배경 이미지 만들기 (리무브 bg)
- 미리캔버스와 챗GPT활용법 (푸바오 동화책 만들기)
- 네이버 서브블로그 플레이스 등록하기
- 네이버 스마트렌즈로 음악 찾기
- 구글 이미지 검색 활용법
- 크롬 브라우저에서 구글번역기와 파파고 번역기 활용법
- 캔바 무료 사용법 시리즈
LunaVerus.com (동영상을 악보로 추출)
노래 악보 변환 사이트라고 불리는 이 사이트는 회원가입 후 30일만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절차를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웹사이트에 'lunaverus.com'(악보 추출 사이트)을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 먼저 회원가입을 통해 계정을 만들거나 기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 주세요.
- '체험판 받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30일간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2. 동영상 파일 업로드
- 로그인 후,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 후 → AnthemScore 다운로드 메뉴를 클릭! 합니다.
- 상단에 '폴더 모형'을 클릭 후 → 여러분이 악보로 변환하고 싶은 '연주파일'이나, '동영상 파일'을 선택하여 업로드합니다.
- 다양한 포맷의 파일을 지원하니 다른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 원하는 악보 설정을 한 뒤 → 하단에 'OK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3. AI 분석 후 악보완성
파일이 업로드되면, LunaVerse의 AI가 동영상을 분석하여 연주된 음악을 인식하고 '악보로 변환'됩니다.
- 몇 분 소요될 수 있지만, 금방 만들어 냅니다. (AI 덕분에 순식간에 만들어내는 악보가 궁금해지는 순간!)
- 악보가 뜨면 상단에 '인쇄' 버튼을 눌러 출력하시면 됩니다.
4. 악보 확인 (AI 악보 제작)
- 변환된 악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필요에 따라 직접 편집도 가능하며, 추가적인 수정이 필요하다면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메모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으며, 박자설정을 들으며 강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재생속도, 박자표, 템포, 조표 변경도 가능합니다.
5. 연주 듣기 및 다운로드
- 완성된 악보를 확인한 후에는, LunaVerse를 통해 생성된 악보의 연주는 play(▶) 메뉴를 누르면 → 30일간 무료로 끝까지 들어볼 수 있습니다.
- 사람이 연주한 것처럼 페달링, 프레이지연결, 쉼표, 셈여림이 너무나 자연스러웠습니다. (들으면서도 어색함 없는 연주에 소름!)
- 이렇게 생성된 악보는 PDF 형식으로 다운로드하여 인쇄하거나 디지털 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Piano2Notes (유투브 URL을 악보로 변환)
Pian2 Notes는 회원가입 후 악보의 도입부만 그려주고 유료인 회원에게만 전체악보를 제공해 주었는데요. 무료 텍스트 AI처럼 채보해 주는 AI도 있을 것을 기대했지만, 아직까지는 자동 채보 프로그램은 대중화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1. Piano2 Notes 웹사이트 접속
- 먼저, 'Piano2Notes'를 검색하여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회원가입을 통해 계정을 만들거나 기존 구글계정으로 로그인하세요.
2. 유튜브 동영상 URL 입력
- 로그인 후, 악보로 변환하고 싶은 유튜브 동영상의 URL을 입력합니다.
- 해당 입력란에 원하는 유튜브 동영상 주소를 입력합니다. (복사후 붙여넣기)
3. AI 분석 및 악보 생성
- URL을 입력하면, Piano2Notes의 AI가 동영상을 분석하여 연주된 음악을 인식하고 '악보로 변환'합니다.
- 아쉽게도 초반부분만 공개해주고 음원도 초반만 들려주었습니다. 이후는 월간 유료회원제로 운영중이어서 접근성이 쉽지않습니다.
4. 악보 확인 및 다운로드
- 변환된 악보를 확인하고, 완성된 악보는 PDF 형식으로 다운로드하여 인쇄하거나 디지털 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아쉽게도 유료일때만 전곡 악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무료 악보 AI 서비스의 한계
채보 AI를 활용해 본 결과 장단점이 존재했습니다.
장점
- 사용 편리성: 간단히 유튜브 URL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손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파일 형식: 다양한 음악 소프트웨어와 호환 가능한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습니다.
- 고품질 변환: AI 기술을 활용하여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악보 및 MIDI 파일을 생성합니다.
단점
- 제한된 무료 기능: 대부분의 고급 기능은 유료로 제공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운지법 문제: AI가 자동 생성한 악보는 왼손과 오른손 운지법이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 과도한 덧줄사용: 옥타브 기호대신 과도한 덧줄 사용으로 악보 읽는데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네요.
- 운지법의 구분 불분명: 왼손과 오른손 연주 음계구분이 모호합니다.
- 기능 제한: 기본 기능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무료 AI 서비스는 기본적인 악보 생성 기능만 제공하며, 고급 기능은 유료로 제공됩니다.
- 파일 형식 제한: 제공되는 파일 형식이 제한적이며, 일부 중요한 형식은 유료 버전에서만 지원됩니다.
- 악보의 정확성 부족: AI가 생성하는 악보의 정확도가 낮아, 사람이 다시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복잡한 곡의 변환 문제: 복잡한 곡이나 빠른 연주를 변환할 때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제한된 사용자 지원: 사용자 피드백이나 지원 시스템이 부족하여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피아노 연주 악보가 읽기 쉬우려면
AI는 빠른 속도로 미리 듣기 연주를 제공할 수 있지만, 생성된 악보는 복잡하고 읽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 사항들이 개선된다면 악보가 더 읽기 쉬워질 것입니다.
운지법 표시
- 왼손과 오른손의 운지법 구분: 각 손의 맞는 화음과 음표를 명확히 구분하여 그려줍니다.
- 알기 쉬운 번호 체계: 오른손은 1-5 (엄지부터 새끼손가락), 왼손도 마찬가지로 1-5 번호를 사용합니다. 모든 음에 손가락번호를 매길 필요는 없지만, 필요한 부분에 손가락 번호를 적어주면 연주자가 더 쉽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마디 길이
- 규칙적인 마디 구성: 각 마디의 길이를 규칙적으로 구성하여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쉬운 구분을 위해: 긴 악절은 적절하게 페르마타(늘임표) 기호를 사용하여 긴 붙임줄과 여러 마디사용을 줄입니다.
8옥타브 기호 활용
- 덧줄 최소화: 음표마다 덧줄이 많이 붙으면 읽기 어려우므로, 8va(옥타브 위로)와 8vb(옥타브 아래로) 기호를 활용하여 덧줄을 줄여줍니다.
- 시각적 명확성: 악보의 시각적 명확성을 높입니다.
꾸밈음과 장식음의 표기
- 꾸밈음 명확히 표기: 꾸밈음은 작게 표기하되, 주요 음과 구분되도록 명확히 표시합니다.
- 장식음의 크기: 장식음 음표의 크기를 작게 표기하여 주 음과 구분되게 합니다. (AI의 경우 꾸밈음을 화음으로 표기하여 장식음과 꾸밈음이 불명확했어요.)
악상 기호와 템포 표시
- 악상 기호: 피아노 연주에서 중요한 악상 기호를 적절히 배치하여 연주자의 테크닉조절과 감정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템포 표시: 연주 속도를 명확히 표시하여 연주자가 혼동하지 않도록 합니다.
페달링 기호
숙련된 연주자들은 페달링 기호가 없어도 자연스럽게 페달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급 이하의 연주자들에게는 페달링 표기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울링이 길어져 음이 지저분하게 섞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페달 사용 표시 선택: 페달링 기호를 정확히 표시하여 연주자가 페달을 언제 사용하고 떼어야 하는지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편안한 레이아웃
- 페이지 구성: 페이지를 넘기기 편하게 연주할 수 있도록 넘기기 어려운 악절은 페이지 끝에 걸리지 않도록 배치합니다.
- 적절한 간격: 각 음표와 마디 사이의 간격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읽기 편하게 만듭니다.
마무리
儉而不陋 華而不侈 (검소할 검, 맏이를 이, 아닐 불, 더러울 루/ 빛날 화, 말이을 이, 아닐 불, 사치할 치)
검이불루 화이불치 (검소하나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나 사치스럽지 않았다.)
'조선경국전'에서 '정도전'은 삼국사기의 위 기사를 인용하며, 궁궐 건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궁원(宮苑)의 제도는 사치하면 반드시 백성을 힘들게 하고 재물을 잃는다. 너무 누추하면 조정의 존엄을 보일 수 없다. 검소하나 누추하지 않고, 아름다우나 사치스럽지 않게 하는 것, 이것이 미(美)이다. 검소한 것은 덕과 같고, 사치스러운 것은 악(惡) 중에서도 큰 것이다. 사치스러운 것보다는 검소한 것이 낫다.
-고려 중기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온조왕이 궁궐 건축에 대해 평한 말-
음원이 있지만 악보가 없는 경우, 직접 자동 채보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AI 도구를 활용하여 악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텍스트 AI처럼 접근성이 좋은 경우는 드물며, 대부분의 채보 AI는 유료로 운영되었습니다. 기본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여 더 많은 사용자들이 접근할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요? 현재 무료로 제공되는 AI악보 제작 서비스는 여러 한계가 있지만, 다가가기 쉬운 서비스들로 개선된다면 더 많은 사용자들이 늘어날 것입니다.
점점 음악 애호가와 연주자들이 더 쉽게 악보를 작성하고, 연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시간이 단축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가끔 그 음악 연주해보고 싶다. 할 때 한번 시도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에는 더욱 유익한 주제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유용한 추가정보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