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인되자마자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 해결 가이드
구글 애드센스에 로그인하니 '크롤러 오류 알림'이 떴어요.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 창출을 시작한 초보자라면, 가끔씩 크롤러 오류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런 오류가 무엇 인지 도대체 크롤러는 무엇인지, 발생하면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말은 뭐가 잘못돼서 그런 것인지, 알림 자체도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처럼 처음 접하는 제 경험을 공유하면서 초보자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해결 방법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벽이 높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서도 처음 알림이 오는 것에 대해 이건 또 무슨 말이지? 의문을 바로 해결해야 하지요. 알림이 뜨는 것은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마음이 덜컹 이건 또 무슨 소리인가 해결하지 않으면 안심이 안되지요. 사용자로서 크롤러 오류를 경험과 해결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 해결방법
1. 알림이 뜨는 상단을 지나칠 수 있지만 이제는 무슨 알림이 떴는지 꼭 확인해 보시고 '작업'을 클릭해 주세요. (수익에 도움이 돼야 하니까요.)
2.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0으로 뜨면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여기까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혼자 의문이 들었지요. '해결해야 하는 문제 수가 0인데, 왜 알림이 뜨는 걸까?' 싶어 여러 후기들을 찾아보니 이런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도 혹시나 해서 원인을 찾아보았어요.
3. 저는 혹시 모르니 문제발생위치의 포스팅이 무엇인지 클릭하여 확인해 보았습니다. 색인을 확인해 보고 싶어 졌지요.
4. 구글 서치콘솔에 로그인하여 들어가, 색인 요청을 진행하면 원활하게 크롤링되지 않았던 웹페이지를 검색엔진이 다시 크롤링하게 됩니다. 그래서 먼저 해당 페이지의 색인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색인되어 있지 않더군요. 그래서 제목에 있는 느낌표와 물결표시 같은 특수문자를 지우고 간단하게 수정한 후 색인 요청을 해봤어요.(참고로 한글 URL) 그랬더니 인식이 되었습니다. 이후로도 포스팅 후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 요청을 꼭 해주는 것을 생활화해야겠더군요. 이런 작은 해결책을 시도함으로써 크롤러 알림 문제가 해결되는 것 같습니다.
크롤러'라는 말은 무슨 의미?
크롤러 오류는 광고 크롤러가 웹 페이지를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크롤러란 웹페이지에서 정보를 긁어오는 기계로, 하이퍼링크를 따라다니면서 인터넷 검색엔진에서 사용하는 인덱싱 작업을 하지요. 크롤러는 인터넷에 있는 여러 웹페이지를 둘러보고 정보를 수집하는 기계라고 이해하시면 돼요. 이 크롤러가 웹페이지를 돌아다니며 활용하는 하이퍼링크는 우리가 클릭해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와 같아요. 검색엔진은 이 크롤러를 통해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연결해 놓습니다.
인덱싱은 곧 색인!
그럼 인덱싱은 크롤러가 수집한 웹페이지의 정보를 검색엔진이 잘 찾아볼 수 있는 방식으로 정리해 두는 과정이에요. 검색을 할 때 검색결과에서 여러 웹페이지가 나오는 것과 같이, 인덱싱을 통해 검색엔진이 정보를 빠르게 찾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인덱싱은 곧 색인이지요. 색인이란 단어는 일반적으로 책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목록으로, 주제별로 정리된 페이지 번호를 찾아볼 수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마찬가지로, 인터넷 검색엔진에서 인덱싱이란 웹페이지들의 링크와 정보를 주제별로 정리해 두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맞는 관련 웹페이지를 빠르게 찾아서 결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결국 크롤링이 안된다고 뜨는 경우
따라서 크롤링이 안 된다고 뜨는 경우,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에서 문제 사이트를 확인했을 때 색인되지 않은 상태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경우 검색엔진이 해당 웹페이지의 정보를 수집하지 못해서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인을 찾아 색인 요청을 다시 진행하거나,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해 주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죠.
크롤러 알림에 "적용"을 클릭했는데 문제가 0이라고 뜬다면, 일시적인 문제일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롤러는 일정한 주기로 웹 페이지를 다시 방문하여 변경 사항을 확인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오류가 자동으로 해결되기도 합니다.
문제 발생 위치의 페이지가 색인되지 않았거나 인식되지 않는다면
하지만 만약 크롤러 알림을 받았을 때 문제 발생 위치의 페이지가 색인되지 않았거나 인식되지 않는다면, 몇 가지 조치를 취해볼 수 있습니다.
1. 페이지 '색인 확인'
구글 서치콘솔에서 해당 페이지가 색인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색인이 되지 않았다면 "새 URL 검색" 기능을 사용하여 색인 요청을 보낼 수 있습니다.
2. 페이지 '제목 수정'
긴 제목이나 특수문자가 포함된 URL은 크롤러에게 인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목을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수정해 보세요. 위의 조치들을 취한 후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글 크롤러가 페이지를 재방문하여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알림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변경된 내용이 크롤러에 반영되기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조급해하지 마세요. 일정 시간이 지나면 구글 크롤러가 업데이트된 내용을 수집하고 오류 알림이 사라질 것입니다.
이또한 단계를 밟아가는 절차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크롤러 오류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당혹스럽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은 상황을 마주하시는 분들께 저는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하나하나의 단계를 따라가며 해결하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함께 공유하고 배우는 과정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을 테니까요.
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속적으로 지식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해 나가는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모두가 애드센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함께 배우는 경험을 통해 서로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애드센스를 처음 접하는 분들도 크롤러 오류 알림 문제에 당황하지 않고 원인을 찾아 해결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공유해 보았어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 뵐게요.